로그인   |   회원가입   |  즐거찾기추가
정보 · 커뮤니티
> 정보 · 커뮤니티 > 정보마당 > 지역·나들이정보
지역·나들이정보
아이 안전 위해 미아방지 지문등록하세요.
관리자    (2018-04-09 13:25)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야외활동이 늘어나는 3~5월 사이에 매년 2만 명이 넘는 실종 아이가 발생합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아이들과 함께 봄나들이를 계획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호기심이 많은 3~7세 아이들과 함께 나들이를 떠나면 항상 곁에 있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호기심이 많은 만큼 잠깐 한 눈을 파는 사이에 아이를 잃어버리기 쉽기 때문이죠. 평균 35초라는 짧은 시간 안에 미아 사고가 일어난다고 하니, 부모님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죠.

▣미아 사고 예방을 위해서 지문등록하세요.

경찰청에서는 미아 사고 방지를 위해서 '지문 등 사전등록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동 등이 실종되었을 때를 대비해 미리 지문과 사진, 보호자 인적 사항 등을 등록해 놓으세요. 실종되었을 때 등록된 자료를 활용해 신속히 발견할 수 있습니다.


미아방지 지문등록 방법 
> 안전Dream 홈페이지(안전Dream 앱) 사전 신청 > 가까운 지구대나 경찰서에서 지문등록

http://www.safe182.go.kr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서 사전 신청을 하고, 경찰서에 가면 신청서는 작성하지 않고 지문만 등록하면 됩니다. 훨씬 간편한 방법이니 사전 신청 후 방문을 하면 좋겠죠. 요즘에는 어린이집에서 단체로 등록을 하는 경우도 있으니 어린이집에 문의를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미아방지 지문등록 필요 서류
*가족관계증명서(정부 24를 통해서 인터넷으로 발급 가능)
*아이와 동행하는 부모님의 신분증
 
안전드림 사이트에서 아이의 사진을 업데이트해요.
아이의 얼굴은 개월 수에 따라서 달라지니, 6개월 주기로 안전드림 사이트에서 아이의 얼굴을 업데이트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시로 체크해서 업데이트해주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실종아동 예방수칙! 부모님이 알아두세요~

1. 아이를 집에 혼자 두지 마세요.
잠시 외출한다고 아이를 혼자 두고 다니지 마세요. 아이가 잠자고 있을 때 외출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아이가 집 밖으로 부모님을 찾으러 나올 수 있습니다. 외출을 하게 될 때는 믿을만한 사람에게 아이를 돌봐달라고 부탁을 합니다.
*아이사랑 3대 실천사항 : 혼자 두지 마세요. 굶기지 마세요. 때리지 마세요.

2. 항상 아이와 함께 다니세요.
가까운 곳을 외출할 때에도 항상 아이와 함께 하세요. 백화점이나 슈퍼, 시장, 쇼핑, 영화관, 공원 등의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특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화장실을 혼자 가게 하거나 심부름을 시키는 것도 위험합니다.

3. 실종아동 예방용품을 활용하세요.
아이가 어리거나 장애로 말을 못하는 경우 실종아동 예방용품을 착용토록 합니다. 이름표 등을 착용, 아이의 이름과 연락처 등을 적을 때에는 바깥으로 쉽게 드러나지 않도록 합니다. 옷 안쪽이나 신발 밑창 등에 새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을 시, 낯선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유괴의 소지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아이에 관한 정보들을 기억해주세요.
아이의 키, 몸무게, 생년월일, 신체 특징, 버릇 등 상세한 정보를 알아두는 것은 실종아동 예방 및 실종아동 발생 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매일매일 아이가 어떤 옷을 입었는지 기억해둡니다.
*안전드림 사전등록된 경우 182신고 시 기본 정보 입력 및 확인 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어 더욱 빨리 위치 추적 등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5. 아이의 하루 일과와 친한 친구들을 알아두세요.
아이가 놀러 나갔다가 집으로 돌아오지 않는 경우, 아이를 수소문해 볼 수 있으려면 아이의 하루 일과를 부모가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바깥에서 어디에서 누구와 있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외출할 때에는 누구와 가는지 언제 돌아올 것인지 등을 물어보고, 시간 약속을 지키도록 가르칩니다.

6. 아이 사진을 찍어두세요.
실종아동이 발생했을 때 가장 중요한 정보는 바로 아이들의 사진입니다. 아이들은 성장이 빠르므로 너무 오래된 사진은 실종아동 찾기에 도움을 줄 수 없습니다. 정기적으로 사진을 찍어 보관하세요.



▣아이들에게 꼭 가르쳐주세요

1. 이름과 나이, 주소, 전화번호, 부모 이름 등을 기억하도록 가르치세요.
아이가 평소에 잘 알고 있다 할지라도, 당황하면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익숙해지도록 반복해서 연습을 시키세요. 실종아동 발생 상황을 연출해보고 역할극을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길을 잃을 경우에는 무작정 길을 걷지 말고 그 자리에서 멈춰서서 기다리게 합니다. 주위 어른이나 경찰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연습도 해봅니다. 아이가 전화할 수 있다면 근처 상점 등에 들어가 부모에게 전화를 하고, 182또는 112에 신고하도록 가르칩니다.

2. 밖에 나갈 때는 누구랑 어디에 가는지 꼭 이야기하도록 가르치세요.
밖으로 놀러 나갈 때는 누구와 어디에 가는지, 언제 돌아올 것인지 등을 부모와 약속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외부에서는 혼자 다니지 말고, 친구들과 함께 다니도록 가르치세요. 사람이 많은 공원이나 공중화장실 등을 갈 때에는 친구들이나 믿을만한 어른과 함께 가도록 합니다.

3. 낯선 사람을 따라가지 않도록 교육하세요.
막연히 낯선 사람을 경계하라고 가르치기보다는,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해줍니다. 길을 물어보며 차에 태우거나, 강아지를 함께 찾아달라는 등 도움을 요청할  때도 단호히 거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낯선 사람이 자신의 이름을 부르며 데려가려고 할 때에는 소리를 질러 주위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도록 가르칩니다.

즐거운 추억을 만들기 위한
나들이를 위해서는 아이에게
항상 관심을 기울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만일의 상황을 대비해
나들이 떠나기 전
미아방지 지문등록
잊지 말고 신청해주세요.^^



기획 및 제작 : 맘스클럽
참고 및 출처 : 안전드림 홈페이지, 실종아동전문기관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인정보 취급방침    |    영상정보취급방침    |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    권익침해 구제방법
135-856 서울특별시 종로구 성균관로 1길 6-3 종로구 육아종합지원센터 고유번호 101-80-06667
전화번호 : 02-737-0890 팩스번호 02-737-0898 이메일 jnccic@hanmail.net
Copyright(c) 2009 종로구육아종합지원센터.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