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즐거찾기추가
정보 · 커뮤니티
> 정보 · 커뮤니티 > 정보마당 > 육아·생활정보
육아·생활정보
설날 맛있는 명절 음식, 과식이라면? 우리 아이 체했을 때 대처 방법
관리자    (2018-02-19 09:32)   
첨부파일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명절 하면 역시 명절 음식을 빼놓을 수 없죠. 준비하는 과정은 힘들지만 가족이 함께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명절 음식! 하지만 평소에 먹지 않던 명절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과식하면 음식물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해 속이 더부룩하고 체하기 쉽습니다. 특히 명절 낯선 환경에서 스트레스로 인해 아이들이 체하는 경우도 생긴다. 설 명절을 맞아 우리 아이가  체했을 때 관리 방법 및 대처 방법을 알아보자.

자극적인 음식 NONO! 소화 잘 되는 음식 YES!

소화가 안되어 속이 더부룩하다면 자극적인 음식이나 과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체한 증상과 함께 구토나 설사가 있다면 탈수현상을 막도록 수분을 보충해야 한다.  배가 편안해졌다면 죽이나 미음을 먼저 먹어본 후 이상이 없다면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자주 체하는 경우에는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밀가루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음식을 먹을 때도 소화가 잘 되도록 꼭꼭 씹어먹는 습관이 들 수 있도록 부모님이 도와야 한다.
 

엄지와 검지 사이 지압하기

엄지와 검지 사이를 지압해 본적 있는가? 체했을 대 합곡이라는 이 혈자리에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이 혈자리를 반복해서 지압하면 체증을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
 

엄마손은 약손! 배를 만져주거나 등 두드려주기

아이가 체할 경우 엄마손은 약손이 된다. 아이가 놀라지 않도록 양손을 따뜻하게 한 뒤 아이의 배꼽 주위를 시계방향으로 둥글게 문질러 준다.  아이가 소화가 되지 않거나 변비일 경우에도 배를 만져주거나 등을 두드려주면 도움 된다.
 

아파하는 아이 꼭 안아주기

아이가 체하는 이유는 과식도 문제이지만 때로는 심리적인 불안과 스트레스도 원인일 수 있다. 그러므로 심리적으로 불안한 아이를 안아주고 토닥여주면서 대화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설 연휴 장시간의 귀성길로 피곤하거나 낯선 환경에서 만난 친척들로 인해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아이가 명절에 잘 적응하고 지낼 수 있도록 아이와 대화를 많이 하고 안아준다.






개인정보 취급방침    |    영상정보취급방침    |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    권익침해 구제방법
135-856 서울특별시 종로구 성균관로 1길 6-3 종로구 육아종합지원센터 고유번호 101-80-06667
전화번호 : 02-737-0890 팩스번호 02-737-0898 이메일 jnccic@hanmail.net
Copyright(c) 2009 종로구육아종합지원센터. All Right Reserved.